본문 바로가기

LOOKIE 이야기

LOOKIE 이야기 상세페이지

SK 텔레콤 마케팅 본부장님을 만나다

2020.04.14 공유하기 팝업 열기

지난번 나는 SUNNY와 LOOKIE가 모두 참가할 수 있는 멘토링을 통해 진로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운이 좋게도 LOOKIE가 제공하는 또 다른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멘토링에서는 동아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조언과 진로에 관한 일반적인 조언을 SK텔레콤 마케팅 본부장이신 임봉호 멘토님으로부터 들을 수 있었다.

 

 

 

1.PNG

멘토링은 SK텔레콤 건물인 남산 그린 빌딩에서 진행되었다 (출처 SK 채용 공식 블로그)

 

 

 

 

1부 : 전문가가 해주는 동아리 활동에 대한 피드백

 

1부는 동아리와 관련된 피드백이 주가 되었다. 고려대 루키 뚝딱요괴 팀과 울품 팀은 각자 자신들의 사업에 대한 설명과 성과와 한계점을 멘토님 앞에서 간략하게 발표하였고 이에 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다. 뚝딱요괴는 멘토님께 상품의 시장성에 대해 조언을 구하였고, 울품은 기존의 프로젝트를 중지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해야 할지에 대해 조언을 구하였다.

 

 

2.PNG

시장성 확보에 대해 질문을 했던 뚝딱요괴팀이 지난 1년간 활동한 것의 결과물

 

 

 

시장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조언의 주된 요지는 고객 설정을 명확하게 하고, 기획의 취지를 살리라는 것이었다. 멘토님은 뚝딱요괴의 프로젝트가 취지는 좋지만 주 고객층을 특정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판매한다면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하셨다.

 

3.PNG

실패라고 생각됐던 울품팀의 1년 활동의 결과물

 

 

 

실패를 쉽게 단정하지 마라

 

멘토님은 두 팀 모두 처음 의도했던 가치 전달보다 상품성에 초점을 두는 것 같다고 지적하셨다. 가치 전달을 위해서는 소품이 아닌 스토리를 전달해야 하는데 최근 양 팀의 활동을 보면 단지 소품을 판매하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대학생은 미숙해도 사회가 엄중한 잣대로 보지 않기 때문에 상품 기획보다 가치 연구에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해주셨다.

 

 

 

 

 

 

 

2부 : 인생 선배로서 루키들에게 해주신 조언

 

동아리 운영과 활동에 관한 피드백을 들은 후에 식사 시간이 되어 우리는 사옥 근처의 음식점으로 자리를 옮겨서 식사와 함께 개인적인 멘토링을 받을 수 있었다. 여러 가지 질문들 가운데 다른 루키들과 일반 독자들에게도 유용한 질의응답만을 선정하여 살짝 공개하려고 한다.

 

 

4.PNG

싫은 소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리더로서 싫은 소리를 못하는 나,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멘토님께서는 아직 싫은 소리가 익숙하지 않다면 리더로서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하셨다. 많은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자연스럽게 채워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의사소통에 관해 팁을 주자면 의사소통이 완벽하게 이루어졌는지 항상 확인하시길 바란다고 덧붙이셨다.

 

 

 

 

SK텔레콤 마케팅 직군에 지원하고 싶은 비상경계열 학생입니다. 상경계열 학생이 비상경계열 학생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SK텔레콤의 경우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소서 단계에서 이를 확인할 수는 없다고 하셨다. 그리고 학사 전공은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뿐이고 기업이 실무자에게 요구하는 역량은 입사 이후 교육을 통해 강화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셨다. 하지만 기질이나 태도 등은 회사에서 기르기 어려운 것들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라고 조언해주셨다.

 

 

5.PNG

지금의 실패는 성공을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다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

 

우선 실패를 했을 때 타인의 탓으로 돌리지 말아야 한다고 하셨다. 잘못을 타인에게 돌린다면 마음은 편하겠지만 스스로 발전할 기회를 없게 되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하지만 지나친 자책 역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경계하라고 하셨다. 우리가 겪는 실패들은 지금 보면 심각한 것이지만 나중에 보면 별것 아닌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패를 통해 반성은 하되 실패에서 빨리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멘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조언이 궁금합니다!

 

기질과 자질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라는 것이었다. 자질은 실력이고, 기질은 성향이라고 말씀하셨다.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지혜와 실력이 필요한데 기질과 자질은 하루아침에 바뀌거나 생기지 않는다고 하셨다.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을 쌓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셨다.

 

 

6.PNG

식사를 마치고 사진으로 추억을 남긴 뒤에 우리는 헤어졌다

 

 

 

 

멘토링을 돌아보다

 

이번 멘토링의 경우 지난번 멘토링과 달리 실질적인 동아리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전문가의 조언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더 좋았던 것 같다. 또한 따뜻한 분위기에서 후배들을 위하는 선배님의 진심을 느낄 수 있었고, 질문한 멘티들의 눈을 계속 바라봐 주시면서 말씀을 해주셨기 때문에 좋았다. 앞으로 멘토님께서 해 주신 조언을 바탕으로 동아리를 활성화하고, 개인적인 성장을 이룸으로써 스스로와 멘토님에게 모두 뿌듯한 경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겠다.

 

 

 

 

 

7.PNG